뻥이야 - 건강

치과

A: He looks different these days.

B: Yes, I know. He had false teeth put in.


나이가 들면 망가지거나 기능이 떨어지는 기관들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눈과 치아입니다. 요즘은 implant 기술이 발달해서 좀 나아지긴 했지만, 비용때문에 틀니 false teeth 를 하는 분도 꽤 됩니다.

관리를 잘 해도 충치가 생기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정기적으로 치과에 가셔서 치아 관리를 받으셔야 합니다. 치과에 갔는데 충치가 세 개나 발견되었습니다. 걷어내고 메워야겠죠? 

   I have three cavities to be filled. 충치 세 개를 메워야 해요.

cavity 는 작은 구멍을 말하는데 여기서는 이빨에 난 구멍, 그래서 충치라고 합니다. 

치아가 고르게 잘 형성되어 있는 분이 계시다면 축복받은겁니다. 치열 자체가 고르지 않을 경우 턱 등에 무리가 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치아 교정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She is wearing braces. 그녀는 치아를 교정 중이에요.

치열 교정기를 brace 라고 합니다. 소아마비 등으로 다리가 불편한 분들도 자세 유지를 위해 다리에 철제 구조물을 장착하는데 이것도 brace 라고 합니다.

송곳니canine tooth 라고 합니다. 치과에 갔더니 의사가 충치 예방을 위해 뭔가로 씌워 놓은게 좋다고 말씀하시네요.

   I need to have my canine tooth capped. 송곳니를 씌워야 해요.

임플란트했다는 어떻게 말할까요? 말 그대로 implant 를 사용하면됩니다.

   I had a tooth implanted.

치과 진료나 치료를 하는 도중에 입 안에 있는 작은 파편들을 씻어내기 위해 입 안을 헹구어야 합니다. 그럴 때, 이렇게 말합니다.

   Rinse out your mouth. 입 안을 헹구세요.

어금니는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molar tooth 또는 back tooth 라고 합니다.

   One of my molar teeth needs filling. 어금니 하나를 메워야 해요.

송곳니가 밖으로 삐져나온 것을 뻐드렁니 bucktooth 라고 합니다. 교정이 필요하죠.

   You should correct your buckteeth. 뻐드렁니를 교정하세요.

우리가 알고 있는 이의 종류는 다 나왔고 나머지 하나 남았습니다. 바로 사랑니 wisdom tooth 입니다. 사랑니는 칫솔이 잘 닿지 않는 부분에 생기기 때문에 문제를 많이 일으키는 치아입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생기고 어떤 사람에게는 아예 생기지 않는데 진화론적으로 쓸모가 없어서 퇴화하고 있는 중이라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무튼 생기면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You should have your wisdom tooth pulled out. 사랑니를 뽑아야 해요.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