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ending Vocabulary Size

CAVALIER

CAVALIER: He treated her in a cavalier manner.

a. without care
b. politely
c. awkwardly
d. as a brother would

   Cavalier 는 잉글랜드 내전 English Civil War 당시 찰스 1세와 2세의 부유한 왕당파 지지자들을 비하하는 말로 의회파가 처음 사용했습니다. 초기에는 이들의 정치적 사회적 태도와 행동을 대변하는 용어였는데 후기에 이들이 입고 다니는 화려한 옷을 나타내는 대명사가 되었다고 합니다. Cavalier 는 기사를 뜻하는 프랑스어 chevalier (우리가 통상 말하는 슈발리에)에서 온 것으로 어원이 기수 horseman 을 뜻하는 라틴어 caballarius 입니다. 화려한 귀족을 나타내는 말이었는데, 잉글랜드 내전이 의회파의 승리로 끝나면서 단어의 뜻이 부정적인 의미로 굳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위 문제의 답은 a. without care 입니다. 우리말로 태도 방식 등이 무신경한, 경솔한 이라는 뜻입니다. 의회파 입장에서 왕당파는 겉모습은 화려하지만 속이 텅텅 빈 사람들로 비춰졌을 것입니다. 돈은 많아서 온 몸에 떡칠을 하고 다니지만 내실은 없는 사람들 말입니다. cavalier 로 어떤 문장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면 더 분명해 집니다.

     They are too cavalier in their treatment of others. 

    그들은 다른 사람을 다룰 때 너무 경솔하다

위 문장처럼 다른 사람들의 감정이나 기분은 아랑곳하지 않고 상황의 심각성도 인지하지 못하는 그런 사람들을 묘사할 때, cavalier 라는 형용사가 사용됩니다. 아래 문장은 더 재미있습니다. 돈을 쓰는데 무신경하다는 뜻인데, 돈을 물쓰듯 쓰는 부잣집 아낙네, 금수저가 떠오르지 않나요?    

    She has a cavalier attitude about spending money.
    개념없이 돈을 쓴다. 또는 돈 쓰는데 개념이 없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Froggy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