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ker 배워서 나주기

docker 배워서 나주기

| 공개

도커(Docker)는 리눅스의 응용 프로그램들을 소프트웨어 컨테이너 안에 배치시키는 일을 자동화하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이다. 도커 웹 페이지의 기능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도커 컨테이너는 일종의 소프트웨어를 소프트웨어의 실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포함하는 완전한 파일 시스템 안에 감싼다. 여기에는 코드, 런타임, 시스템 도구, 시스템 라이브러리 등 서버에 설치되는 무엇이든 아우른다. 이는 실행 중인 환경에 관계 없이 언제나 동일하게 실행될 것을 보증한다.[5]

도커는 리눅스에서 운영 체제 수준 가상화의 추상화 및 자동화 계층을 추가적으로 제공한다.[6] 도커는 cgroups와 커널 이름공간과 같은 리눅스 커널, 또 aufs와 같은 유니언 가능 파일 시스템의 리소스 격리 기능을 사용하며,[7] 이를 통해 독립적인 "컨테이너"가 하나의 리눅스 인스턴스 안에서 실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가상 머신을 시작하여 유지보수해야 하는 부담을 없애준다.[8]

리눅스 커널의 이름공간 지원은 대체적으로[9] 프로세스 트리, 네트워크 사용자 ID, 마운트된 파일 시스템을 포함한 운영 환경에 대한 응용 프로그램의 관점을 격리시키지만, 커널의 cgroup들은 CPU, 메모리, 블록 입출력, 네트워크를 포함한 리소스 제한을 제공한다. 버전 0.9부터 도커는 libvirtLXC (리눅스 컨테이너), systemd-nspawn을 통한 추상화된 가상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 뿐 아니라 리눅스 커널이 제공하는 가상화 기능을 직접 사용하기 위한 유일한 수단으로 libcontainer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B%8F%84%EC%BB%A4_(%EC%86%8C%ED%94%84%ED%8A%B8%EC%9B%A8%EC%96%B4)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