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실습

부록:저사양 실습환경

수업의 목적

가상머신을 설치하고 그 위에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것은 상당한 컴퓨팅 파워가 필요한 일이다. 자신의 컴퓨터 사양이 부족하다면 이번 수업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 외의 경우에는 무시하자. 이 수업은 아래의 수업들을 대체한다. 

  1. 운영체제 설치
  2. 서버 구축
  3. 개발 도구 (aptana)

실습

아마존 웹서비스를 이용해서 개발환경 구축

이번 수업은 개발환경으로 아마존 웹서비스를 사용할 것이다. 아마존 웹서비스는 1년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다. 다만, 신용카드(Master, Visa)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아래는 실습환경을 구축하는 절차다. 차근차근 따라해보자.

  1. 아마존 웹서비스에 회원가입을 해야한다. 회원가입에 대한 부분은 운영>아마존 웹서비스>회원가입 부분을 참고하자.
  2. 가상머신 EC2 인스턴스를 만들어야 한다. EC2 인스턴스란 서버로 사용할 컴퓨터 한대를 의미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인스턴스를 만드는 방법은 운영>아마존 웹서비스>EC2 생성을 참고한다.
  3. 서버에 접속해서 Apache, MySQL, PHP를 설치한다. 운영>아마존 웹서비스>서버접속을 참고한다. Apache, MySQL, PHP 을 설치하는 벙법에 대한 수업은 운영>아마존 웹서비스>서버접속의 내용이 좀 부실하다. 여기서 설명하는 내용대로 서버 환경을 구축해도 좋지만, 서버구축의 본 수업인 개발>서버구축 수업의 내용을 꼭 보자.

Aptana를 이용해서 개발내용을 서버에 반영

아마존 웹서비스를 이용해서 개발서버를 장만했다. 이번에는 코드를 작성하는 에디터를 설치해보자. 에디터를 설치하는 방법은 일반적인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하는 것과 다를 것이 없기 때문에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아래 URL을 방문해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한다. Aptana는 윈도우, OSX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Aptana를 아마존 웹서버에 연결

이제부터 동영상으로 설명을 진행하겠다.

댓글

본 수업은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수업으로 대체 되었습니다. 개편된 수업에서 뵙겠습니다. 본 수업은 2015년 6월 이후에 폐지됩니다. http://opentutorials.org/course/1688

 

궁금하신 점은 각 강의의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답변이 없는 것은 운영자가 못 봤거나 모르는 것입니다. 생활코딩 커뮤니티에 질문하면 더 많은 분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제를 해결했다면 본문의 댓글로 공유해주시면 다른 분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원하는 답변을 얻는 것은 확률의 문제입니다. 질문의 품질이 높으면 그 확률도 올라갑니다. 질문자의 상황을 더 잘 전달하기 위해서 screenr.com이나 이미지 캡처의 이용을 권합니다.

 

댓글 본문
  1. 토니스타크
    저사양은 아닌데 피씨방에서 버츄얼박스나 VM waer player를 사용하려고 설치 중에 전부 정지상태에서 아무 것도 진행되지 않아서 재부팅만 5번 째 입니다 ㅠㅠ 구원 답글 부탁드립니다...
  2. 화이팅
    저사양이라는 것이 정확히 어느 정도를 의미하는 것인가요?
  3. 붕어33
    앱타나와 비트나미가 같은 건가요?... 아마존 웹서비스 서버에 파일을 올리려면 비트나미를 이용해서 ftp처럼 전송할 수 있는건지요?
  4. 까마귀나무
    앱타나와의 동기화를 var/www/html로 했습니다(페이지의 주소가 그러한것 같아서요. 이렇게 안하면 계속 sudo mv로 일일히 옮겨줘야하고 ㅠㅠ) 그런데 동기화 하려고하면 아래의 에러가 자꾸 뜹니다.

    Failed to upload file Establishing SFTP connection failed: The message store has reached EOF The message store has reached EOF

    이렇게 에러가 떠놓고는 저장해서 보면 서버에 잘 올라가 있습니다. EOF가 '파일의 끝'이라는 뜻이 있던데 그냥 올릴파일이 없다고 에러가 뜬건가요? 아니면 다른 폴더라서 그런건가요.. 동영상에는 에러가 안뜨는데 전 떠서 이게 뭔가 싶네요 ㅜㅜ
  5. Kim Myoung
    서버구축하고 확인 메시지 까지는 봤어요.그런데 이제 ftp 로 연결을 한다던지 앱타나로 연결 하는 부분에서 막히네요...xe 또는 워드프레스를 설치 하고 싶은데 써본거라고는 ftp로 연결 하는건데 잘안되요...ftp로 연결하는 방법이 어떻게 되는지요?답답...합니다,
  6. Kim Myoung
    디렉토리는 어떻게 만드나요?명령어가 뭔가요?첨부터 다시 했는데 요기서 막히네요...ㅜㅜ
    대화보기
    • prart
      따라 하다 엉켜서 처음 만들어 졌던 서버 지우고 새마음 으로 동영상 첨부터 다시 하려구요...2틀동안 정신 없네요...하지만 많은것을 배운거 같아요... 아직은 개념만 잡은거로 만족!한번 더 복습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듯요 ㅎㅎ !! 화이팅 입니다.!
    • Rags
      영상을 전체화면모드로 하고 품질을 hd 급으로 하면 글씨들이 잘 보이는것 같습니다. 확인해보세요~
      대화보기
      • Rags
        아 재밌네요. 감사합니다. ^^
      • 오종면
        오늘 여기까지 완료... 감사합니다.
      • egoing
        스스로 해결하셨군요 :) 음 말씀 하신 부분이 동영상 어디쯤인지 자세히 알려주시면 내용 수정할께요. 저도 시간이 많이 지나서 어디가 어딘지 잘 모르거든요. ^^ 헷갈리는 부분은 계속 알려주기~
        대화보기
        • 누렁이
          리눅스에서 디렉토리만들어서 해결했습니다 ㅠㅠ 글이ㅏ안지워지네요그런데 저사양구축해서 다시 에디터수업->개발관리-.. 수업을 돌아가기에 약간 헷갈리는 부분이 없지않아 있는것같아요..지금 갑자기 이미지가 첨부가 안되는데 경로명이라던지.. 에디터 수업에서 localhost로 내용확인하는데 저사양분들은 퍼블릭DNS로 결과를 확인하는점같은걸 작게 아래추가하는건 어떨까요..(그런데 왠지.. 저만 버벅대는느낌이..;;;ㅠㅠ)
          대화보기
          • Guest
            리눅스에서 디렉토리만들어서 해결했습니다 ㅠㅠ 글이ㅏ안지워지네요그런데 저사양구축해서 다시 에디터수업->개발관리-.. 수업을 돌아가기에 약간 헷갈리는 부분이 없지않아 있는것같아요..경로명이라던지.. localhost로 내용확인하는것이 아닌 퍼블릭DNS로 결과를 확인하는점같은거요..
            대화보기
            • Guest
              마지막동영상 5분19초경에 서버와 aptana를 연결하기위해 설정하는 부분에서요.. 몇가지 확인하고싶은것이있어서요..
              1. username으로 ubuntu를 쓰는이유가 아마존 서버에 설치한 우분투에서 사용하는 이름을 ubuntu로 지정했기 때문인가요?
              2. remote path란에 /var/www를 넣는데, 제가 windows위의 aptana에서 작업한 파일이 아마존서버의 우분투 /var/www에 업로드 되는것이 맞나요? 그런데 window에서 작업했던 opentutorials라는 프로젝트폴더가 통째로 넘어가지않는데 그냥 별개로 커널에서 오픈튜토리얼 디렉토리를 제가 만들어주어야하는건가요? 저사양으로 다시 에디터수업을 따라하려는데 약간 혼선이 있어서요..
            • jinskim
              너무 좋은 강의입니다^^다만 동영상에 나오는 명령문을 기입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동영상에 글씨가 잘 안보이는 군요.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