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Pixar Renderman For Blender

오늘은 픽사의 렌더맨을 블렌더에서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픽사에서 소규모 팀을 꾸려 블렌더 렌더맨 애드온을 개발하고 있어 이제 블렌더 사용자들도 렌더맨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블렌더 버전은 새로나온 2.75버전을 추천합니다.

렌더맨 설치하기

렌더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픽사 렌더맨 포럼에 가입해야 합니다. 렌더맨을 인스톨 할 때 이 계정을 통해 비영리 라이센스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1) 아래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s://renderman.pixar.com/view/get-renderman

2) 안내 페이지가 나오면 [NEXT]을 누릅니다.

3) 픽사 렌더맨 포럼에 가입 했다면 바로 [NEXT]를 누르면 되고, 가입하지 않았다면 페이지 중간에 [Create a RenderMan Forums Account]를 눌러 가입 절차를 진행합니다.

3-1) 가입하기 > 커뮤니티는 13세 이상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Before를 선택합니다.
3-2) 이용 약관이 나오면 [동의]를 누르고 회원 가입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3-3) 관련 정보를 입력하고 가입을 합니다.
3-4) 가입이 완료 되었으면 확인 메일이 도착합니다.
3-5) 확인 메일을 클릭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4) Step 2로 넘어가 렌더맨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5) 다운로드한 인스톨 파일을 실행합니다. 설치화면이 나오면 [NEXT]를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6) 윈도우 시작프로그램에서 설치된 [RenderManNCInstaller]를 실행합니다.

7) 렌더맨 NC 설치 파일이 실행됩니다. [Next >]를 누릅니다.

8) 라이센스 화면이 나옵면 픽사 포럼 아이디와 비밀 번호를 입력합니다.

9) 만약 마야Maya가 깔려있지 않으면 오류 메시지가 나옵니다. 무시하고 [OK]를 누릅니다. [RenderMan ProServer]를 선택하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목록이 없으면 [Show All]를 눌러 선택합니다.)

10) 렌더맨을 다운로드해 설치하는 과정이 나옵니다.

11) 설치가 완료되면 [Finish]를 누릅니다.

블렌더 애드온 설치하기

렌더맨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깃허브에 접속해 블렌더 렌더맨 애드온을 설치합니다.

1) PRMan for Blender 깃허브에 접속합니다.
https://github.com/bsavery/PRMan-for-Blender

2) 오른쪽 중간에 [Download ZIP]를 클릭해 애드온을 다운로드합니다.

3) 블렌더를 실행해 사용자 설정(User Preferences) > Add-ons > Install from File.. 을 누릅니다.

4) 다운로드한 PRMan-for-Blender-master.zip를 찾아 설치하고 애드온 체크 박스를 체크합니다.

5) 렌더러 선택 메뉴에서 [PRMan Render]를 선택합니다.


이상 렌더맨과 블렌더 애드온을 설치하는 과정이었습니다. 현재 렌더맨 애드온은 굉장히 불안정해 보입니다. 실행이 안되는 경우도 있고 뜻밖의 에러도 많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개발 추이를 조금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개발이 안정화 되면 다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애드온 관련 이슈는 아래 두 포럼 게시물을 확인해 보세요.

블렌더 포럼
http://blenderartists.org/forum/showthread.php?375734-Pixar-RenderMan-for-Blender!

픽사 렌더맨 포럼
https://renderman.pixar.com/forum/showthread.php?s=&threadid=28298

  • 봤어요 (0명)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재웅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