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웹디자인

코스 전체목록

닫기

단축키

단축키

단축키란 Sublime Text의 기능을 키보드로 제어하는 기능으로 Sublime Text는 거의 모든 기능을 단축키로 제공할 뿐 아니라 단축키를 직접 정의해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Vi 에디터에 호환되는 단축키를 제공하기 때문에 생산성이 높다. (Sublime Text Vi 수업 바로가기)

주요단축키

주요 단축키는 아래의 문서를 참고한다. 

http://docs.sublimetext.info/en/latest/reference/keyboard_shortcuts_win.html

또한 아래에서 설명하는 단축키가 정의된 파일을 보면 모든 단축키가 나와있기 때문에 이것을 참고한다.

정의 방법

단축키를 정의 하기 위해서는 메뉴 Preferences > Key Bindings 를 선택한다. Default는 기본 설정이고, User 현재 사용자만을 위한 단축키 정의가 들어간다. Key Binding - User를 편집할 것을 권장한다. 

단축키 정의 파일의 형식

.sublime-keymap 이라는 확장자를 가지고 있는 파일로 JSON의 포맷이다. (Json 수업 바로가기) 예를들어 아래의 단축키 정의를 보자. 

{ "keys": ["enter"], "command": "find_next", "context":
	[{"key": "panel", "operand": "replace"}, {"key": "panel_has_focus"}]
}

위의 단축키는 Enter 키를 눌렀을 때 일어날 일을 정의하고 있다. 

  • keys : 단축키, 복수의 단축키를 지정할 경우 ','로 구분한다. 
  • command : 단축키가 눌려졌을 때 실행될 명령
  • context : context의 항목들이 모두 만족될 때 단축키가 실행된다. 

연속된 조합 단축키

단축키 중에는 연속적으로 입력해야 하는 것이 있다. 아래와 같이 Show Side Bar는 Ctrl+K 와 Ctrl+B 중의 하나를 단축키로 하고 있다는 의미가 아니라 Ctrl+K를 누른 후에 Ctrl+B를 눌러야 사이드바의 표시가 보이고/사라진다.

참고

http://docs.sublimetext.info/en/latest/reference/key_bindings.html

댓글

댓글 본문
  1. Jangho Bae
    패키지들의 단축키는 설정이 불가능한가요?
  2. JustStudy
    고맙습니다
  3. 최호성
    자문자답...

    생각보다 간단하네요 .. build 를 이용했구요.

    Tool > Build system > New build System

    에서 IoncubeShell.sublime-build 로 아래 내용을 저장 한다음

    {
    "cmd": ["ioncube_build.exe", "-u", "$file_path", "$file", "$file_name", "$file_extension"],
    "path":"H:\\Dropbox\\www\\_ahk_tool\\",
    }

    Ctrl + B 빌드 하면 되네요 물론 빌드를 직접 선택 해야하고 ioncube_build.exe 파일이 환경변수에 path 저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대화보기
    • 최호성
      에디트플러스에서 서브라임으로 전환할려고 하는데 사용자도구를 활용해서 사용하다가 서브라임에 그 기능이 있는거 같은데 아직은 방법을 몰라 헤메고 있습니다.
      iconcube 를 사용하면서 에디트플러스의 사용자도구를 이용해서 ioncube_shell.exe 을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ioncube_shell.exe 는 오토핫키로 간단하게 만든 ftp 저장 도구 이구요 로컬폴더에 저장하면서 서버에 저장하기 위해서 만든 프로그램인데 인수에 "$(FilePath)" -o "$(FileDirNoDrv)" "$(FileName)" 를 넣어서 단축키로 수정후에 컴파일해서 서버에 저장하고 소스는 로컬에 저장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서브라임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처음 서브라임을 접한건 몇개월 되었는데 -- --;;
    • 1mwdkim1@gmail.com
      서브라임텍스트 메뉴가 안보이네요 보이게하는 단축키좀 알려주세요 ㅜㅜ
    • 인텔 그래픽 속성에서 설정을 끄면 되네요^^;
      대화보기
      • 안녕하세요. 강의 감사히 잘 보고있습니다.
        핫키를 사용하려하다보니 윈도 핫키와 겹치는 부분이 있는데 혹시 윈도 핫키를 개별적으로 끄는 방법을 알수 있을까요..
        'Ctrl + Alt + Up' 을 사용하려니 'Ctrl + Alt + 화살표'가 윈도에서 화면 방향을 바꾸는 핫키라 사용이 안되네요ㅜㅜ
        윈도8.1버전을 쓰고 있습니다.
      • 나무마루
        감사요.
      • daejin
        궁금한 것 "context : context의 항목들이 모두 만족될 때 단축키가 실행된다." 정보 출처를 알 수 있을까요? 더 자세한 정보가 없는지 궁금해서요.
        문서를 찾을 수 없지만, 설정시 주의해야 되는부분이 순서입니다. 가장 마지막에 설정된 값 순으로 판단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enter키를 예로 들면, '\n'를 넣는 부분이 제일 처음에 있고, 그 다음 context 각종 순서대로 설정되어 있었서, 실제 enter키를 치게 되면 마지막에 설정한 순서로 context를 비교한 다음, 일치하는 조건이 없을 때 가장 처음 설정한 '\n'를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enter키를 설정할 때 가장 마지막에 '\n'를 넣게 되면, 앞서 설정한 context가 있더라도 모두 무시되고, 바로 '\n'이 들어가게 됩니다. ( ST3에서만 확인, ST2는 확인부탁드려요 ^^ )
        즉, 순서에 대한 고려없이 키를 설정하면, 어뚱한 키가 동작하게 되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 Starmomo
        정의 방법에서 메뉴의 Preferences > " settings User " 와 혼동하지 말 것.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