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기록부 기록 도우미

코스 전체목록

닫기

나. 기술의 세계 (1) 생활과 기술

. 기술의 세계

(1) 생활과 기술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

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제품을 찾아보고, 기술과 발명의 관계를 이해하며, 발명에 필요한 간단한 발명 기법을 익힐 수 있다.

6211-1.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제품을 찾아보고, 기술과 발명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6211-1은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물건들이 기술과 발명의 활동으로 이루어진 결과물임을 인식하고 그 사례를 찾아봄으로써 기술과 발명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으로 기술의 가치와 역할,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발명의 과정 및 결과에 대해 학생들의 전반적 인식을 돕기 위한 것이다. 이는 발명기법을 이해 활용하도록 하는 실6211-2 성취기준의 토대가 될 뿐 아니라 중학교 기술과 발명 단원에서 다루는 기술의 개념, 기술적 시스템 이해의 기초적 성격이 강하므로 본 단원의 성취기준에 더 적합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실6211-1을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하였다.

6211-2. 발명에 필요한 더하기, 빼기 등의 발명 기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발명 아이디어 기법을 이용하여 창의적인 물건을 구상하고, 목재, 플라스틱 등을 이용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생활용품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다.

6212-1. 발명 아이디어 기법을 이용하여 창의적인 물건을 구상하고 설계할 수 있다.

- 6212-1은 발명아이디어 기법의 적용을 통한 창의적인 물건의 구상과 설계에 초점이 있고, 6212-2는 실제적인 제품을 재료를 투입하여 제작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6212-2의 경우 목재, 플라스틱 등을 이용하여 제품을 만드는 과정이 학습자 수준의 적합성 및 교수학습 실현 가능성 측면에서 한계가 있으며, 초등학교 실과에서는 제품의 제작보다는 제품의 창의적인 구상과 설계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실6212-1을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하였다.

 

6212-2. 일상생활에 필요한 생활용품을 목재, 플라스틱 등을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