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영어

코스 전체목록

닫기

옥토프레스 설치하기

먼저, 옥토프레스는 해커들을 위한 블로그 프레임워크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어요.
옥토프레스를 쓰시려면 Git 기본 사용법이 익숙해야 하고, 쉘 커맨드에서 편하게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어야 해요.
이 말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옥토프레스는 아마 힘드실 거에요.
 

시작하기 전에

옥토프레스로 블로깅을 하려면 우선은 깃(Git)을 설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루비를 설치해야 해요. ** 옥토프레스를 쓰려면 루비 1.9.2가 필요합니다** RVM 이나 rbenv를 사용하면 쉽게 루비 1.9.2를 설치할 수 있어요.

rbenv 와 RVM은 루비 환경 관리툴인데요, 동시에 사용하면 충돌하므로, 하나만 선택해 주세요.

 

RVM을 사용하실 경우

아직 RVM을 사용하지 않으시면, RVM을 설치하시고 루비 1.9.2를 설치해주세요.

rvm install 1.9.2 && rvm use 1.9.2

 

rbenv를 사용하실 경우

아직 rbenv를 사용하지 않으시면, rbenv를 설치하시고 ruby-build를 설치 하시고 루비 1.9.2를 설치해주세요.

rbenv install 1.9.2-p290


옥토프레스 설치하기

git clone git://github.com/imathis/octopress.git octopress
cd octopress    # RVM를 사용하시면, .rvmrc 파일을 신뢰하는지 묻는 선택지가 나옵니다 (yes 라고 입력해주세요).
ruby --version  # 1.9.2버전이어야합니다.

만약 ruby --version해서 1.9.2이외의 버전이 나오면, RVM 설치하기부분을 보면서 다시 설치해주세요.

이제 의존라이브러리를 설치합시다.

gem install bundler
rbenv rehash    # rbenv를 사용하신다면, rehash 명령을 실행해서 bundle 명령이 실행되도록 합시다.
                          (*역주:RVM 을 사용하신다면 이 부분은 건너뛰어도 됩니다.)
bundle install

기본 테마를 설치해 주세요.

rake install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김나솔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