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입문

코스 전체목록

닫기

비교와 boolean

프로그래밍의 비교나 불린은 이것만으로는 효용이 크지 않다. 후속 수업인 반복문과 조건문에서 그 효용이 드러나기 때문에 조금 지루하더라도 조건문까지만 인내하자.

Boolean

불린(Boolean)은 참과 거짓을 의미하는 데이터 타입으로 bool이라고도 부른다. 불린은 정수나 문자와 같이 하나의 데이터 타입인데, 참을 의미하는 true와 거짓을 의미하는 false 두 가지의 값을 가지고 있다. 아래는 비교 연산자들에 대한 설명이다.

비교 연산자 

프로그래밍에서 비교란 주어진 값들이 같은지, 다른지, 큰지, 작은지를 구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비교 연산자를 사용하는데 비교 연산자의 결과는 true나 false 중의 하나다. true는 비교 결과가 참이라는 의미이고, false는 거짓이라는 뜻이다. 

==  같다 

좌항과 우항을 비교해서 서로 값이 같다면 true 다르다면 false가 된다. '='이 두 개인 것을 주의하자. '='이 하나인 것은 대입 연산자로 우항의 값을 좌항의 변수에 대입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의미가 완전히 다르다. 

 
System.out.println(1==2); //false
System.out.println(1==1); //true
System.out.println("one"=="two"); //false
System.out.println("one"=="one"); //true

!=  같지 않다 

'!'는 부정을 의미한다. '같다'의 부정은 '같지 않다'이다. 이것을 기호로는 '!='로 표시한다. 아래의 결과는 !=의 결과인데 ==와 정반대의 결과를 보여준다. 

 
System.out.println(1!=2); //true
System.out.println(1!=1); //false
System.out.println("one"!="two"); //true
System.out.println("one"!="one"); //false

>  크다

좌항이 우항보다 크다면 참, 그렇지 않다면 거짓임을 알려주는 연산자다. '<'는 반대의 의미로 언급은 생략하겠다. 

 
System.out.println(10>20); //false
System.out.println(10>2); //true
System.out.println(10>10); //false

>=  크거나 같다 

좌항이 우항보다 크거나 같다. '<='는 반대의 의미로 언급은 생략하겠다.  

 
System.out.println(10 >= 20); // false
System.out.println(10 >= 10); // true

 

논리 연산자

Boolean의 값을 결합해서 코드를 좀 더 간결하게 만들 수 있는 논리 연산자(Conditional Operator)에 대해서 알아보자.  

&& : And 

좌항과 우항이 모두 참인 경우에만 참이다. 

|| : Or 

좌항과 우항중 어느 하나만 참이면 참이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휴먼밸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