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코딩

Coding Everybody

코스 전체목록

닫기

만학의 즐거움 2

주변에서 아이들 코딩 교육을 권유받곤 한다. 귀한 일이지만 어려운 일이었다. 다른 이유도 있다. 나는 성인교육에서 더 큰 재미와 의미를 느낀다. 만학의 즐거움이라는 말은 있지만, 조기학습의 즐거움이라는 말은 들어보지 못한 것 같다. 학습이 즐겁지 않는 것은 학습이 학생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학습을 쫏아가기 때문인 것 같다. 앞선 세대의 노력으로 아이들에겐 이미 좋은 교육이 넘쳐난다. 이제 우리 세대가 해야 할 일은 그 좋은 교육 중에 당장은 필요하지 않은 것을 주의깊게 구분해서 차차로 아이로부터 멀리 두는 작업을 시작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그것이 필요해서 스스로 찾을 때 손닿는 곳에 그것이 있을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 그러기 위해서 지금 이 시대에 필요한 것은 성인들의 교육이 아닐까 싶다. 성인을 위한 교육이 풍부해지고, 성인들이 학습을 좋아한다면 많은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성인은 아이가 되지 못하지만, 아이는 모두 성인이 되니까. 만학의 즐거움을 좀 더 빨리 성인들이 누릴 수 있도록 한다면 어쩌면 아이들조차도 만학의 즐거움을 누릴지도 모른다.

원문

댓글

댓글 본문
  1. 코딩두
    23.07.28
  2. 허공
    감사합니다!
  3. 박종우
    필요해서 스스로 찾을 때 손닿는 곳에 그것이 있을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 라는 말이 감명깊네요
  4. 제로스
    어느나라의 공감되는 교육에서 조기교육이 있었습니다.
    그건 바로 인성교육과 적성교육...
    다른사람, 공동체를 위한 생각,
    좋은대학, 좋은회사가 아닌 난 어떤것을 좋아하고 잘하고 하고싶은지에 대한 생각
  5. seokhee
    어렸을 때부터 공부를 좋아했지만 언제나 '공부를 왜 해야하는가?' 하는 의문이 따랐어요.
    하지만 들려오는 대답은 '해야하니까' 혹은 '해두면 쓸 데가 있으니까'였죠..
    명확한 목적을 갖지 못한 채 공부를 하니 열과 성을 다하지 못하고 머리로만 한 거 같아요.
    지금은 어느정도 나이가 찼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공부하기 힘들다고 하는데
    그 때 방향을 찾지 못한 공부가 지금은 방향을 잡아 열정이 폭발하고있네요.
    열정에 이고잉님의 훌륭한 강의가 더해지니 공부가 너무 즐겁습니다.^^
  6. Gwanghyeon Harry Gim
    공감합니다
    대화보기
    • JiYoung Choi
      필요한 것을 배울때와
      왜 필요한지 모를때 배우는 것에는 차이가 있겠군요..
    • 푸른하늘
      공감합니다
    • 노노재노재노창
      앞으로 교육체제가 이렇게 변해야 해요.
      필요성이나 호기심을 가지기도 전에 학습을 하면 정말 재미없거든요.
    • 정말 공감합니다...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