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기록부 기록 도우미

코스 전체목록

닫기

진로,학교스포츠클럽

| 공개
제11조 (진로희망사항) 학기 중에 진로지도를 실시하여 파악한 학생의 진로 희망과 희망 사유를 담임교사가 입력한다. 단, 담임교사 외 진로교육 담당자의 자료가 있을 경우 이를 받아 담임교사가 입력한다.
 
해설
[제11조(진로희망사항)]
1) 진로지도의 목표는 자기의 진로를 스스로 설계할 수 있는 진취적 능력을 기르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진로지도에 임하는 교사는 인간의 희망과 꿈이 성장 과정에 따라 변하고, 직업의 종류 또한 다양화⋅고도화⋅전문화되고 있으므로, 직업의 세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는 데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2) 초등학교에서는 5⋅6학년, 중⋅고등학교에서는 각 학년별로 조사하여 입력하되, ‘진로희망’에는 자신의 특성(적성, 인성, 지능 등)을 이해하고, 주위의 환경을 충분히 고려해 자신의 능력에 맞는 직업을 구체적으로 탐색하도록 하여 입력한다.
3) 학생의 진로희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개인 맞춤형 진로지도를 위하여 ‘진로희망사항’에 학생의 진로 ‘희망사유’ 항목을 입력한다.
4) 진로희망사항의 ‘특기 또는 흥미’, ‘진로희망(학생⋅학부모)’, ‘희망사유’는 학급담임교사가 진로 지도 후 입력하며, 진로전담교사의 심화진로지도 자료가 있는 경우 이를 받아 학급담임교사가 입력한다.
 
기재요령
표준 가이드라인
‘진로희망’은 학생의 진로설계 및 변경 등을 고려하여 관심 분야나 희망 직업을 기재하고,‘희망사유’에는 충분한 상담과 관찰을 통해 진로 희망 사유를 기재함.
※ 관심 분야나 희망 직업은 커리어넷(www.career.go.kr) 직업정보의 직업분류를 참고함.
 
➊진로희망
가. ‘진로희망’은 희망분야나 희망직업을 입력한다.
※ 직업관련 정보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커리어넷(http://www.career.go.kr)의 [직업학과정보]-[직업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음.
예1) 희망분야를 입력하는 경우 : 사회복지분야, 보건⋅의료분야, 컴퓨터분야, 디자인분야
예2) 희망직업을 입력하는 경우 : 앱개발자, 프로파일러
예3) 희망분야(희망직업)을 입력하는 경우 : 정보통신분야(빅데이터 분석가), 방송분야(방송작가)
나. 직업에 대한 안내 자료를 미리 제공하고 진로체험 등을 통하여 학생의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희망 직업을 탐색하도록 한 후 진로희망을 입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체계적인 진로상담을 통해 진로희망을 탐색하도록 하되, 학생이 진로희망을 정하지 못한 경우 ‘현재 진로희망 없음’으로 입력함.
다. 학급담임교사의 진로지도와 관련된 상담 및 권고 내용은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의 ‘진로활동’ 영역에 입력한다.
 
➋희망사유
• ‘희망사유’는 학생의 희망직업에 대한 진로선택 동기, 이유, 계기 등을 입력한다.
※‘현재 진로희망 없음’인 경우도 해당 사유를 입력함.
 
유의사항
◦‘특기 또는 흥미’, 학생과 학부모의 ‘진로희망’은 충분한 상담 또는 사전 조사를 한 후 입력하되, 추후 상담 등을 통해 변경된 경우 당해 학년도에는 수정할 수 있음.
◦진로희망사항은 다음 학년도에 정정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함.
 
예시
 
5 만화가
만화책, 웹툰 등의 캐릭터 그리기에 소질이 있고, 자신의 생각이나 이야기를 만화로 표현하는 것을 잘하며, 특히 자신이 그린 만화를 보고 즐거워하는 친구들의 모습에 보람을 느껴 만화가의 꿈을 가짐.
5 외과의사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일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의사로서 갖추어야 할 집중력과 손재주를 갖고 있어 사람들의 생명을 지켜주는 외과의사가 되기를 희망함.
6 초등교사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친구들에게 설명하는 것을 좋아하고, 아이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교사에 매력을 느껴 초등학교 교사가 되기를 희망함.
6 역사학자
역사와 관련된 뉴스를 접하면서 우리나라 역사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관련 분야의 독서, 가족과의 역사 유적지 탐방 등을 통해 올바른 역사관을 가진 역사교사가 되기를 희망함.

스포츠클럽

.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명은 실질적인 클럽명으로 입력한다.

)발야구반(), 축구발리킥클럽(), 걷기반(), 농구반(), 줄넘기반(), 스포츠클럽대항전(×), 축구대항전(×)

.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학교스포츠클럽에 가입하여 활동한 내용과 시간은 체육시스템학교스포츠클럽관리에 누가 기록하고, 누가 기록에 대한 특기사항(클럽명, 활동시간, 팀에서의 역할, 포지션, 대회출전 경력 등)동아리활동란에 입력된다.

.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이수시간은 학생이 실제 활동한 시간을 입력하고, 특기사항 입력은 학교스포츠클럽명 단위로 17시간 이상 활동한 학생을 대상으로 특기사항을 입력하되, 활동내용이 우수한 사항(참여도, 활동의욕, 성장과 발달의 정도, 태도 변화 등)을 중심으로 개별적 특성이 드러나도록 입력한다.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시간이 17시간 미만인 경우 클럽명과 이수시간을 클럽명(○○시간)’으로만 입력함.

.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시간은 [학생생활]-[학교스포츠클럽관리]-[학교스포츠클럽학생부자료기록]에서 스포츠클럽정보가져오기 를 통해 동아리활동 영역에 이수시간이 자동으로 합산되어 입력된다.

-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연중 활동계획서, 대회출전 계획서 등을 사전에 동아리 담당교사에게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후 실시하고, 결과는 대회별, 월별 혹은 학기별 등 증빙자료와 함께 결과보고서를 제출한다.

- 학생 1명이 2개 이상의 학교스포츠클럽에 가입할 수 있으나, 활동시간과 내용이 중복되어 서는 안 된다.

- 학교스포츠클럽 지도교사는 지도시간이 중복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2개 이상의 클럽지도가 가능하며, 지도하는 클럽별로 학생의 활동상황을 누가 입력하여야 한다.

- 활동시간은 평일 2시간, 토요일 및 공휴일 4시간 이내로 인정한다. , 계획 시에는 참가자 명단에 포함되었으나, 활동 당일에 참여하지 않은 시간은 제외한다.

- 학교장은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실적이 학교생활기록부에 활동시간과 내용으로 입력되고 상급학교 진학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므로, 허위로 입력되는 일이 없도록 철저한 관리감독을 하여야 한다.

- 학교스포츠클럽 등록 시 학교이외에서 조직된 스포츠클럽은 인정하지 않는다.

- 교육청 또는 교육부에서 주최하고 주관하는 교외 학교스포츠클럽 관련 대회에 한해 참가 내용은 입력할 수 있으나, 수상실적은 특기사항란에 입력할 수 없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